기사검색

통합당, 대구·경북(TK) 현역의원 6명 공천 탈락,

가 -가 +

노성문 국장
기사입력 2020-03-06

▲ 미래통합당  © 편집부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해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의 공천 심사결과, `대구·경북(TK)지역 현역의원들이 6일 무더기로 탈락했다.

 

 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김형오)6일 브리핑을 통해 대구·경북(TK)지역 공천 심사결과 김재원(상주·군위·의성·청도)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백승주(구미갑) 김석기(경주) 곽대훈(대구 달서갑) 정태옥(대구 북구갑) 6명의 현역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앞서 김광림 유승민 정종섭 장석춘 최교일 의원 등 현역의원 5명은 불출마를 선언 했다.

 

한편, 곽상도(대구 중구·남구)김상훈(대구 서구)윤재옥(대구 달서을)추경호(대구 달성)송언석(경북 김천) 이만희(경북 영천·청도), 현역의원 6명은 지역구 단수 추천 후보로 공천됐다.

 

또한, 주호영 의원은 `대구 수성을에서 수성갑으로 전략공천 됐으며, 비례대표인 임이자 의원은 김재원 의원의 지역구인 상주·군위·의성·청도 안동 김형동 현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부원장  구미을 김영식 전 금오공과대학교 총장  영주·문경·예천 황헌 전 MBC 앵커 등이 단수 추천됐다.

 

통합당의 공천결과 발표에 따라 영양·영덕·봉화·울진 지역은 박형수 변호사와 이귀영 미 연방공인건축사가 경선을 하게 됐다. 박형수 변호사는 현재 선관위에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지역구에서 활발하게 선거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귀영 건축사는 비공개 공천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울진은 박형수, 이귀영 두 후보 경선지역이고, 영주는 영주출신의 황 헌 전직 방송인이 선거구 변경 전 `문경 영주 예천`에서 전략 공천을 받은 지역이다. 후보자 재공모와 심사를 통해서 단독공천이나, 후보 선발 경선절차를 거칠 수도 있을 것이다.

 

만일 3인 후보경선에 들어간다면, 미래통합당 당규상의 규정과는 달리 이번 경선만은 여론조사만으로 결정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후보자들의 출신지역 인구수가 영향을 덜 미치게 된다는 분석이다.

 

울진의 박형수 후보측에서는 "전략공천을 받아 영주 사람들조차 이름도 모르는 황 헌 후보 보다는 이미 영양과 봉화에서 많은 표밭을 누벼왔기 때문에 경선에 들어가더라도 해 볼만한 하다." 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 통합당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지역구 후보자 추천신청 추가공고/ 추가공모 신청서 접수는 3월 10일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다.  © 편집부

 

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9일 선거구가 조정된 경북북부 4개 지역구 중 2개 지역에 대해 후보자 재공모를 의결했다.

 

공관위는 지난 7일 국회의 선거구 획정에 따라 영주·영양·봉화·울진과 군위·의성·청송·영덕 선거구의 기존 공천 결과를 무효화하고 ‘추가 공모’를 결정했다. 추가공모 신청서 접수는 3월 10일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다.

 

한편, 2개 지역구는 우선추천 대상지역으로 선정됐다. 김형동(변호사)예비후보는 ‘안동·예천’, 임이자 의원(비례대표)은 ‘상주·문경’ 후보로 공천하기로 결정했다.

 


통합당 영주·영양·봉화·울진 선거구 박형수·이귀영·황헌, 경선


▲ 왼쪽부터 통합당 영주·영양·봉화·울진 선거구 박형수, 이귀영, 황헌(페이스북) 경선후보   © 편집부


통합당 공관위는 12일 재공모 결과, 영주·영양·봉화·울진 선거구는 ♦박형수 전 대구고등검찰청 부장검사, ♦이귀영 미국 연방 공인건축사, ♦황헌 전 MBC 앵커의 경선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 군위.의성.청송.영덕 선거구..김희국.천영식 2인 경선


 12일 통합당 공심위의 발표에 따르면, 군위·의성·청송·영덕 지역구는 ♦의성 출신의 김희국 전 의원, ♦청송 출신의 천영식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경선을 실시한다.


통합당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일 및 후보자 등록 신청 공고

♦영주·영양·봉화·울진 선거구..박형수·이귀영·황헌, 3인 경선

♦군위.의성.청송.영덕 선거구..김희국·천영식, 2인 경선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일 3월18일(수)~19일(목), 10:00시~22:00시 이전,


 

 

▲ 통합당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일 및 후보자 등록 신청 공고     ©편집부


 

대구지역에서는 울진 출신 주호영 의원이 대구 수성을에서 4선을 했는데, 이번에는 수성갑 지역으로 우선추천(전략공천) 됐다. 이러한 통합당 공심위의 전략적 공천 결과에 따라 주호영 의원은 대구 수성갑 지역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과 본선 맞대결을 펼칠 예정이다. 김부겸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 지역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다. 

 

▲ 미래통합당 로고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전국안전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