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경북]‘축산업 신뢰 회복’ 위한 축단협 대국민 약속 결의문 발표

가 -가 +

편집부
기사입력 2019-11-19

 

▲ 경북도 청사 전경     ©편집부

 

- 가축질병 등 부정적 인식으로 신뢰 하락·이미지 훼손도 심각 -

- 철저한 방역·깨끗한 생산 등 생산자단체가 국민에 약속 -

 

▲ 축산단체_대국민_약속_결의문_발표     © 편집부

 

경상북도 축산단체연합회(회장 김삼주)19일 도청에서 축산업 신뢰 회복 을 위한 대국민 약속 결의문을 발표했다.

 

금번 결의문 발표는 축산단체가 자발적으로 대국민 약속 결의문을 채택해 이날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중앙단위 축산단체연합회 명의의 대국민 약속 결의 발표와 함께 전국적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축산단체는 최근 가축질병(ASF), 축산농가의 가축분뇨 무단방류, 농경지 및 하천유출 등으로 인한 지역주민 피해사례가 언론에 지속적으로 보도되면서 부정적인 언론 이슈 확산에 따른 축산업에 대한 신뢰 하락 및 이미지 훼손에 우려를 표하였다.

 

대국민 약속 결의문의 주요 내용은 축산단체 스스로 가축질병, 가축분뇨의 철저한 관리 등 자정 노력과 이를 통한 축산업 이미지 쇄신 부각에 초점을 두고 있다.

 

김삼주 경상북도 축산단체연합회장(전국한우협회 경북도지회장)최근 우리 축산업을 보는 시각이 너무나 부정적으로 흐르고 있어 우리가 생산한 축산물까지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된다이에 대해 우리 축산농가가 스스로 청결하고 철저한 방역을 통해 우리 축산물이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동시에 축산농가의 문제점과 애로사항도 확인하여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축산농가가 드리는 대국민 약속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동안 대한민국 축산업은 개방화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소비확대와 육종개량, 시설현대화 등으로 농업생산액의 40%를 차지하는 산업으로 발전하였으며 국민들에게는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는 식량안보의 첨병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열악한 환경으로 인한 불가항력적인 가축질병의 발생과 축산환경 문제는 국민들이 축산업을 감시의 눈초리로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이 신뢰하는 축산업을 위해 이제 우리가 먼저 변하겠습니다.우리 스스로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자,국민 여러분들께 축산인들의 다짐을 밝히고자 합니다.

하나,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겠습니다.

국민들에게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는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동물의약품의 안전 사용기준을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하나, 질병방역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내농장은 내가 지킨다는 각오로 차단방역에 혼신을 다하겠습니다 축사 내외부를 주기적으로 소독 하고, 축사 출입시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외부 매개동물 차단을 위해 그물망이나 방충망을 설치하고,수시로 점검하겠습니다.

하나, 깨끗한 사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축사 내외부를 깨끗하게 청소하고, 분뇨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암모니아 등 축산 냄새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축사 주변을 정돈하고, 미생물 제제 사용과 냄새저감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하나, 축산인들 스스로 자정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위에서 결의한 사항들은 축산농가들이 지켜야 할 기본이고 기본을 지키지 위해 각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가축분뇨 무단 배출, 소독의무 위반과 같은 행위를 하는 농가는 축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저해하는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우리 스스로 점검하고 배제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는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여 지속가능한 축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농가 스스로 바뀌어 가는 모습에 격려와 응원 부탁드리며, 요즘 가격이 폭락한 돼지고기를 비롯한 우리 축산물 소비에 국민들도 적극 힘을 보태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도 우리 축산물을 사랑하고 애용해주시는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여 국민들과 축산인 모두 행복하고 웃을 수 있는 가치 있는 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경북도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전국안전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