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원안위, 제130회 원자력안전위원회 개최

가 -가 +

노성문 국장
기사입력 2020-12-11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에 설치된 기상관측소 이전 등을 위한 「원자력이용시설 건설·운영 변경허가(안)」 심의·의결 ♦삼중수소 판매와 감손우라늄 활용을 위한 「핵연료물질 사용 및 방사성동위원소 판매 허가(안)」 심의·의결 ♦신고리1·2호기, 신고리5·6호기, 신월성1·2호기, 한빛5·6호기에 대한 「원자력이용시설 건설 및 운영 변경허가(안)」 심의·의결

 

▲ 사진설명=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11일 원자력안전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30회 원자력안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위원들과 안건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12월 11일 제130회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개최해 3건을 심의·의결하였다.

 

   ※ 4.10일부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석자 최소화, 발열검사, 마스크 착용 및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제한적 대면회의로 진행 중

 

원안위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사장 차성수)이 신청한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분시설에 설치된 기상관측소 이전과 기상기기의 정확도 요건 변경 등을 내용으로 하는 「원자력이용시설 건설·운영 변경허가(안)」을 심의·의결하였다.

 

또한, 사업자가 방사성동위원소인 삼중수소를 판매하고 삼중수소 운반·분배시 감손우라늄*을 활용하는 내용의 「핵연료물질 사용 및 방사성동위원소 판매 허가(안)」을 심의·의결하였다.

 

   * 자연 상태보다 U-235 함유량이 낮은 우라늄

 

아울러, 한국수력원자력(주)(사장 정재훈)이 신청한 신고리 5·6호기의 공기조화계통 배관 및 관련 도면을 변경하는 건설 변경허가, 한빛5·6호기의 주제어실 기록장비 노후화에 따른 장비변경 및 신고리1·2호기와 신월성1·2호기의 비상디젤 발전기 시험항목 기준을 변경하는 운영 변경허가 등의 「원자력이용시설 건설 및 운영 변경허가(안)」을 심의·의결하였다.

 

다만, 한빛 5·6호기 주증기격리신호 부계전기를 다중화하는 운영계획변경 사항은 재상정하기로 하였다.

 

한편 원안위는 지난 제128회(’20.11.13) 및 제129회(`20.11.27) 회의에 이어 신한울 1호기 운영허가 심의 관련사항에 대해 보고받았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전국안전신문. All rights reserved.